면역력이 뚝 떨어졌을 때 10가지 주의사항
컨텐츠 정보
- 1,923 조회
- 0 추천
- 0 비추천
- 목록
본문
면역력이 약화되면 일상적인 증상으로는 콧물이 나거나 피로를 느끼는 등의 이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졌음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이럴 때에는 가능한한 과도한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이 약화되면 면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다양한 감염과 질병과 싸워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자,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환자, 당뇨병, 루푸스, 암 환자, 골수이식 및 장기이식 수술을 받은 사람들은 면역력이 현저히 약해집니다. 화학요법이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면역기능이 억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척수 손상으로도 면역결핍증이 발생할 수 있음을 최근 연구에서 확인되었습니다.
미국의 건강 매체 '웹엠디(WebMD)'는 면역력이 약화된 사람들이 지켜야 할 10가지 주의사항을 소개했습니다.
1. 반려동물의 배설물과 거리를 유지하세요.
반려견, 반려묘 등의 배설물에는 톡소플라즈마 원충, 크립토스포리듐 등 기생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감염될 수 있지만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중증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반려동물을 청소할 때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고 청소 후에는 깨끗한 물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파충류, 양서류, 농장 동물 등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방법을 의사나 수의사에게 상담한 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세척되지 않은 농산물을 섭취하지 마세요.
신선한 과일과 채소도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는 깨끗하고 흐르는 물로 잘 씻어야 합니다. 과일의 껍질을 벗겨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감자, 당근 등 껍질이 단단한 야채는 브러시로 잘 문지르는 것이 좋습니다. 농산물은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는 싱크대에 담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안전하지 않은 물을 마시지 마세요.
수영장, 호수, 강, 바다에서 수영할 때는 물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샘물이나 우물물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지역의 수질에 따라 수돗물과 이를 사용하여 만든 얼음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생수를 마시거나 걸러낸 물을 마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를 피하세요.
면역력이 약화된 상태에서 성병에 감염되면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성적 접촉을 통해 기생충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구강, 항문, 성기 접촉 등 성행위를 자제하고 콘돔이나 덴탈 댐과 같은 보호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관계 후에는 비누와 물로 손과 생식기를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5. 담배를 피하세요.
흡연은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다양한 질병과 감염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면역체계가 건강한 신체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면역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흡연은 폐에 해를 끼치며 호흡기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약화시킵니다.
6. 덜 익힌 생선과 고기를 가급적 섭취하지 마세요.
면역체계가 약해지면 식중독에 쉽게 걸리고 감염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익히지 않은 생선이나 스테이크 타르타르와 같은 고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 달걀이나 덜 익은 햄버거, 스테이크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7.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모기와 진드기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야외에서는 방충제를 사용하여 벌레를 퇴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매가 긴 옷을 입고, 나무가 우거진 곳과 덤불이 많은 곳을 피해야 합니다. 산책 후에는 진드기가 붙지 않았는지 자신과 반려동물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모기가 많이 서식하는 지역을 여행할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일본뇌염, 말라리아, 뎅기열, 황열, 지카 바이러스 등의 치명적인 감염병에 주의해야 합니다.
8. 정원 작업 시 장갑을 착용하세요.
야외에서는 방충제를 뿌리더라도 여전히 신경 써야 합니다. 흙에는 진균(곰팡이)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존재합니다. 정원용 장갑을 착용하면 손이 베이거나 긁히지 않아 박테리아의 침투를 막을 수 있습니다. 긴 바지와 긴 소매를 입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9. 예방접종을 놓치지 마세요.
독감 예방주사, 폐렴 예방주사 등 비활성화 백신은 비교적 안전하며 감염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백신은 죽은 바이러스를 사용하여 제작됩니다. 황열 예방주사 등 생백신의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 아직까지 코로나-19에 대해 경계하세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되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특히 코로나-19에 대해 신경써야 합니다. 감염되면 중증으로 악화되고 장기간의 아픔을 겪을 위험이 높습니다. 면역체계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코로나 추가 접종(부스터 샷)을 고려해야 합니다. 면역체계 반응을 강화하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코로나 예방약(이부실드)을 투여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약은 면역력이 약하거나 백신 접종 후 심각한 부작용을 보인 환자에게 항체를 주사로 투여하여 4시간 이내에 효과를 보는 주사제입니다. 인기 가수 콘서트와 같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고품질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